[크리밍뉴스=조윤진기자] 코로나 확진자수가 아직도 4~5만명대로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까지도 코로나로 인한 긴장의 끈은 놓지 말아야 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생활지원금에 대해 마지막으로 다시 정리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신청방법, 지원금액과 더불어 지원대상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1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지원금 신청
코로나 생활지원금이란?
코로나 생활지원금이란 코로나에 확진된 분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왜냐하면 코로나에 확진되게 되면 의무적으로 7일 동안 격리를 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없게 되기에, 정부에서 생계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원금을 지급하였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는 코로나에 걸리기만 하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했던 것과 다르게, 7월 11일부터는 조건이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소득조건을 만족해야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생활지원금은 누가 신청할 수 있는 걸까요?
코로나 생활지원금 자격요건은?
코로나 생활지원금 자격요건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 코로나에 확진되어 자가격리 치료를 마치고 격리해제까지 완료한 사람. 두 번째, 중위소득 100% 이하인 사람.
첫 번째 조건의 경우는 누구나 명확히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오늘은 두번째 조건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알려드리도록 할 건데요. 먼저, 중위소득이란 전체 가구소득을 나열했을 때, 중간에 위치한 소득을 말합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한 중위소득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산정되며, 가구원수별로 기준금액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단독 가구의 경우는 1인당 233만 3천원 미만이어야 하는데요. 가구원 수별로 기준금액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통해 별도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은?
그렇다면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신청방법은 크게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는 주민등록등본상 기재되어있는 인근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동사무소 방문 신청의 경우는 필수구비서류가 필요한데요. 생활지원비 신청서, 신분증, 본인 명의의 통장 사본 등이 필요합니다.
직장인의 경우는 유급휴가 지원금 미지급 확인서가 필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동사무소 방문 신청의 경우는 시간내기 번거롭고, 대기시간까지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정부24를 통해 간편하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을 완료하고 개인정보만 입력해주면 되는 방식인데요.
코로나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제외대상은?
그렇다면 코로나 지원금 신청 제외 대상도 있을까요? 네, 당연히 있습니다.
위 조건을 만족하였더라도 정부에서 명시해놓은 제외대상에 해당된다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제외 대상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미 유급휴가지원금을 받았을 경우
-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경우
- 정부에서 정한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
- 해외에서 입국하여 자가격리 중인 경우
코로나 지원금을 신청하기 전, 자신이 위 4가지중 해당되는 사항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지원금 입금은 언제 될까?
그렇다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코로나 지원금 입금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언제쯤 입금이 될까요? 정부에서는 공식적으로 밝힌 입금시기는 따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리가 되는대로 지급되는 상황인 거 같은데요.
기존에는 빠르면 1-2개월 정도 밖에 안 걸렸으나, 현재는 누적확진자수가 많아 3-5개월 정도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기다리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어보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