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NEWS = 조수진 기자] 안녕하세요. 살면서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경우, 비교적 복잡한 절차의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비교적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자도 높은 이자율을 보이고 있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마이너스통장 이자 비교하는 방법과 함께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 방법, 발급대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별 마이너스 통장 신청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 대출 개념으로 말 그대로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 만큼 통장에 잔액이 없더라도 금액을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상품입니다.
잔액이 없는 상황에서 100만 원을 출금하게 되면, 100만 원이 마이너스가 되며, 이용한 기간 만큼 마이너스통장 이자가 발생하게 되는 형식인데요.
물론,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한 뒤 실제로 이용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마이너스통장 이자는 발생이 되지 않으며,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마이너스 통장 개설에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 비교
많은 은행의 마이너스 통장 대출 이자를 직접 한 눈에 비교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요즘에는 은행 연합회 소비자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어렵지 않게 마이너스통장 이자를 비교해 보실 수 있는데요.
은행 연합회 소비자 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금리, 수수료 비교 공시 카테고리에 들어가 보시면, 다양한 카테고리를 설정해 보실 수 있는데 각 은행의 이자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차트가 나오게 되고, 또 이 차트를 엑셀로 출력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선택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은 없으실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받고 싶다면?
마이너스 통장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마이너스 통장의 발급 조건을 확인해 볼 텐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받으려면 신분증,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원천징수영수증을 반드시 지참하시고 은행을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즉, 재직증명서를 지참할 수 없는 퇴사자, 취업준비자 등은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재직 중이라고 해도 누구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현 직장에서의 근무 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신용등급과 연봉에 따라 개설 가능 여부 및 대출 한도가 결정됩니다.
은행마다 조건이 다소 상이하므로 정확한 정보는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고자 하는 은행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문의하여 주세요.
마이너스 통장 주의 사항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 내에서 대출금과 같이 현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는 경우 감당할 수 없이 채무가 불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젊은 세대에서 마이너스 통장에 대한 경험이 없다보니 크게 실수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반드시 생각해야 할 점은 마이너스 통장은 내 돈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자가 부과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만 대출금을 사용해야 하며, 가능한 이자는 최대한 빠르게 상환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다른 신용 대출 상품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등 장점이 많다고 볼 수 있지만, 부담감은 어느 정도 갖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마이너스통장 이자가 높은 경우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이렇게 오늘은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마이너스통장에 대해서 고민이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한번쯤은 확인해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더불어 FLEXNEWS에서는 정부지원 저금리대출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