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밍뉴스=조윤진 기자] “월급만으로는 집을 살 수 없어”라고 농담삼아 던졌던 말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월급으로는 내 집마련이 어려운 요즘, 시세보다 더 저렴하게 집을 살 수 있는 주택청약은 이제 필수가 되었는데요.
어린시절 부모님의 권유로 가입하셨던 분들은 먼저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아직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 역시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해나가시면 되는데요.
오늘은 주택청약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신 분들도 있는 거 같아, 주택청약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2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주택청약 신청
주택청약이란?
주택청약이란 주택을 분양받기 위한 분들이 입주자격을 충족할 경우, 예금형태로 가입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청약을 하려는 사람들은 미리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미리 가입하여, 자격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래야 주택청약 신청을 할 때, 가점 항목들을 모두 합산해 높은 순서로 입주자로 선정될 수 있는데요. 청약에 따라 가점제 혹은 추첨제 등 종류가 다를 순 있지만, 가점제로 진행될 경우는 항상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택청약을 할 수 있는 주택의 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 글에서 대상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 신청 주택은?
주택청약으로 모든 집을 선택할 수는 없는데요. 롯데 시그니엘을 청약으로 들어갈 수 없듯이 주택청약에는 대상 주택이 있습니다. 대상 주택은 아래와 같은데요.
▶ 국민주택의 경우 85제곱미터 이하인 주택
▶ 수도권 및 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의 주거 면적은 100제곱미터 이하
민영 주택의 경우, 국민 주택을 제외한 주택을 의미하는데요. 85제곱미터가 넘는 주택들은 모두 민영주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택청약 대상 주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서 참고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그렇다면 주택청약 1순위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가점제 청약에서는 1순위냐 2순위냐에 따라 청약할 수 있는 확률이 확연히 달라지는데요. 1순위를 만족하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택청약 종합저축에 가입한 상태로 가입기간을 만족해야 함
– 국민주택의 경우, 투기 및 청약 과열지역은 2년이 지나야 함
– 위축 지역의 경우, 가입 이후 1개월이 지나야 함
단, 투기과열 지구 및 청약 과열 지역 이외에 수도군의 경우는 가입 이후 1년이 경과해야 합니다. 수도권외 지역은 6개월이 경과해야 합니다.
주택청약 납입금의 경우는 매월 약정 납입일에 월 납입금을 연체 없이 일정 납입 횟수 이상 입금했어야 하는데요.
▶ 투기 과열지구 및 청약 과열 지역은 24회 이상
▶ 위축지역은 1회 이상
▶ 그 이외에 수도권 지역은 12회 이상
▶ 수도권 외 지역은 6회 이상
주택청약 신청방법은?
주택청약 신청방법은 청약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홈 홈페이지는 아파트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공공 지원 민간 임대, 도시형 생활 주택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청약을 하고 싶은 지역의 2-3주 기간 동안의 청약 일정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청약 과열, 투기 과열 등 부동산 규제 지역 정보와 청약 관련된 정보들이 홈페이지에 올라오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보고 청약 모집 일정에 맞추어 간편하게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 참고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내집마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